일상/실업급여 신청후기

실업급여 신청방법 및 후기(온라인 신청)

흐물흐멀 2022. 2. 17. 19:05
반응형

안녕하세요!🖐🏻
흐물흐멀입니다.


오늘은 실업급여 신청방법 및 신청후기를 작성해보려고 해요. 지난달에 계약 만료로 퇴사를 하게 되면서 이번 주에 실업급여 신청을 했는데 생각보다 절차가 많아서 실업급여 신청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글을 작성하게 되었어요.

실업급여 신청 전 자격확인이 충족되는지 확인 후 신청할 수 있어요.

1. 피보험단위기간이 180일 이상
2. 퇴직 사유 (계약 종료, 권고사직 등)
3. 이직확인서가 넘어갔는지 확인

이직확인서는 아래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https://www.ei.go.kr/ei/eih/cm/hm/main.do

고용보험

* 본 모의계산은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www.ei.go.kr

이 페이지에서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 조회를 누르시면 확인이 가능하고, 처리 상태가 처리 완료여야 해요.

자격확인 3가지가 충족된 후 해야 할 일은

1. 위크넷에 가입 후 이력서 등록 후 구직 신청하기
2.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듣기

https://www.work.go.kr/seekWantedMain.do

워크넷메인 - 구인/구직

진행중인 채용박람회가 없습니다. 더보기

www.work.go.kr

워크넷에 로그인 후 이력서 등록을 하고 구직신청을 하면 K로 시작하는 구직 번호를 받으시면 끝!

그다음 아래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동영상을 시청하시면 돼요.

https://www.ei.go.kr/ei/eih/cm/hm/main.do

고용보험

* 본 모의계산은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www.ei.go.kr


동영상 시청까지 완료했다면 수급자격 신청서를 인터넷 제출 또는 고용센터 방문해서 제출하면 돼요.
저는 하는 김에 미리 인터넷 제출을 하고 방문했어요.

인터넷으로 수급자격 신청서를 제출하면 방문일을 지정할 수 있어서 지정하고 방문했답니다!

저는 성동구민이기 때문에 성동광진고용센터에 방문했어요. (아무 고용센터나 방문해도 되는 줄 알고 을지로 3가에 있는 서울고용센터에 방문했다가 그쪽에서는 처리가 안된다고 하셔서 헛걸음하고 성동광진고용센터로 갔답니다 ㅠㅠ.. 본인이 사는 주소로 고용센터가 정해지니 미리 어디로 방문하셔야 하는지 알아보고 출발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참고로 준비물은 신분증!!! 저는 미리 수급자격 신청서도 인터넷으로 제출하고 방문했기 때문에 신분증만 보여드리니 1분 만에 업무가 끝났고, 예약증을 주셨어요.

요즘은 고용센터에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다 가능해서 수첩도 집으로 보내주신다고 하더라구요!(인터넷 전송 또는 센터 방문 중 선택 가능) 예약증에 적혀있는 날짜대로 1차 실업인정 인터넷 전송을 하면 끝이 나고, 출석일 또는 인터넷 전송일 다음날 입금이 된다고 알려주셨어요.

이렇게 신청은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었답니다! 실업급여를 신청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오늘도 제 글을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